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하여 회계 프로그램 등 70% 할인 받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분야가 급속히 성장하여 우리 생활 곳곳에 자리잡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그 중에 정부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업무 디지털화 및 비대면 서비스 분야의 육성을 위해 최대 40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하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중소기업 대표자분이나 관계자분이라면 이번 내용에 관심을 가지시고 평소에 회사업무에 필요했던 제품들을 70% 저렴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이란?

중소기업의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등 업무 디지털화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구매 시 구매금액의 70%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기존에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 보안솔루션에 대해서 서비스가 제공되었다면 이번에는 메타버스 사무실 서비스가 추가되어 제공됩니다. 현재 628건의 회계, 인사, 재무 분야 등에 관련된 솔루션을 구매할 수 있으니 필요한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대상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20년부터 해당 제도가 생겨 운영되고 있으나, 일전에 사업에 선정되어 지원을 받은 경우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장애인, 여성, 소셜 벤처기업으로 인정받은 경우 2회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이미 지원을 받았더라도 위 인정기업으로 해당된다면 1번 더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제외 대상

① 채무불이행으로 규제를 받고 있는 기업

② 세금을 체납중인 기업

③ 현재 휴업중이거나 폐업한 기업

④ 유흥주점 등 사행시설에 해당되는 기업

⑤ 바우처 사업 관련 지침을 위반한 기업

⑥ 비대면 분야 관련 정부사업에 선정된 기업

⑦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참여 제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한 경우

우대기업

① 벤처기업

② 이노비즈기업

③ 메인비즈기업

④ 강소기업

⑤ 내일채움공제 가입기업

⑥ 청년내일채움공제

⑦ 장애인기업

⑧ 여성기업

⑨ 소셜벤처기업

⑩ 가족친화인증기업 등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내용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 및 보안 솔루션, 메타버스 사무실 분야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구매 시 공급가액 기준 70%를 정부 보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30%는 수요기업에서 부담하여야 하며 부가세 또한 수요기업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비대면-바우처-지원-금액

예로 공급가액이 300만원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구매한다면 공급가액의 70%인 210만원은 정부 바우처로 지원을 받고, 나머지 30%인 90만원은 구매 기업에서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공급가액이 300만원이므로 부가세 10%인 30만원은 구매기업에서 부담하여야 합니다.

정리하면, 총 정부 지원금액은 210만원이며 나머지 30%와 부가세 10%인 90+30만원인 120만원은 자부담금으로 회사에서 지불하여야 합니다.

상품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에 등록된 제품에 한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현재 유통관리, 재무, 회계, 인사, ERP, 백신, 네트워크 보안 등 총 628개의 상품이 판매중입니다.

비대면-바우처-구매-프로그램
비대면-바우처-구매-프로그램2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신청방법

신청기간

현재 3차 신청기간으로 23. 8. 1(화) ~ 8. 14(월) 2주간 신청을 받고 있으며 1년 통합 5000개 회사 규모로 예산이 짜여 있기 때문에 이번 차수에서는 1,2차를 제외한 나머지 1000~1500개 기업을 모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산소진시 신청이 조기마감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절차

➊ 플랫폼 접속 → ➋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 → ➌ 로그인 정보 입력 → ➍ 대표자 및 기업정보 입력* → ➎ 제출서류 업로드 → ➏ 수요기업 신청서 작성(업무환경 및 서비스 필요성, 활용계획) → ➐ 수요기업 참여 신청 → ➑ 제출하기

필수 신청서류

  •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 4대보험사업장가입자명부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일 경우에 한함
  • 청렴서약서
  • 사업수행 확약서

가점서류

  • 고용인원수(4대보험사업장가입자 명부 제출시 해당 명부로 대체)
  • 정책우대기업 인증서(벤처기업, 강소기업, 내일채움공제 등 12개 항목)

평가절차

서면평가 100점과 가점 20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청서 작성시 지원 필요성 및 활용계획을 작성하는데 이 부분을 100점 만점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고용인원수에 따라 최대 10점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정책우대 기업인 경우도 최대 10점을 받아 총 120점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평가합니다.

비대면-바우처-평가항목-가점항목

100점으로 환산한 점수 중 60점 이상인 기업에 대해서 고득점 순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평가결과는 지원마감 후 약 2주간 소요가 되며 8월 말에 선정된 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결제 및 이용

결제수단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선정이 되면 카드 발급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신한카드와 제로페이 카드 중 1개를 반드시 선택하여 카드를 발급바다야 합니다.

제로페이 카드 발급시 즉시 구매가 가능하며 신한카드의 경우 카드 발급에 7일 정도 소요되므로 즉시 결제를 원한다면 제로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유유의사항

선정 대상으로 공지를 받았다면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1개 이상의 상품을 결제하여야 하며, 60일 이내에 바우처 전액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만약 30일 이내 결제를 하지 않았다면 선정에서 취소가 되며 모든 보조금은 환수 조치가 됩니다.

맺음말

평소 재택근무, 협업시스템, 제품 재고 관리 등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정부 지원을 받아 7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은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되움되는 글📢

2023년도 에너지바우처 총정리(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지원금액)

소상공인 정책자금(23년 3분기) 저금리 대출 완벽정리

소상공인 냉난방기 교체에 최대 160만원 지원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