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장년층 직업교육경비 60만원 지급 빠르게 알아보기

고령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최근 서울시에서 저소득층 중장년 대상 직업교육 참여를 통해 사회에 다시한번 도전할 수 있는 직업교육경비 지원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 자체로 운영하며 서울시에서 거주중인 40~64세 기초생활 수급자인 중장년층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직업교육에 필요한 수강료와 교재비에 사용할 수 있는 교육경비 60만원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서울시 중장년층 직업교육경비 지원사업의 신청방법 지원대상 지원내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직업교육경비 지원사업이란?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서울시에서 거주중인 저소득층 중장년을 위해 새로운 직장 및 직업을 구해 인생 2막을 응원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함이 주된 목적입니다.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직업관련 교육 수강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여 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최종적으로 취업 또는 창업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교육경비 지원사업 지원대상

신청기간

23. 8. 9(수) 10시 ~ 8. 18(금) 18시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조건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여야 하며 40세 이상 64세 이하인 기초생활 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이 지원사업에 해당됩니다. (1959년 1월 1월 ~ 1983년 12월31년생)

지원불가 대상

현재 국가평생교육바우처, 국민내일배움카드, 국가장학금, 영등포 평생교육바우처, 서초형 평생교육바우처 수혜자는 중복참여가 불가능합니다.

교육경비 지원사업 지원내용

직업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교육비 60만원이 카드 포인트로 입금이 되며 해당 포인트를 이용하여 온/오프라인 교육기관 수강료 및 교재비를 결재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 자격증 과정 및 창업, 디지털, 리더십, 직무역량 개발 분야 교육과정도 들을 수 있어 본인이 원하는 직업 커리큘럼에 맞게 교육을 수강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직업교육-사용기관

교육경비 지원사업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온라인에서만 접수를 받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접수가 힘드신 분들을 위해 현장 지원기관(16개소)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가 어려워 현장 지원기관에 방문을 하시더라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신청서류는 반드시 구비하셔서 가셔야 합니다.

서울시50플러스포털에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되며 신청 전 미리 첨부서류를 준비하시면 빠르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 목록

  • 신청서 1부
  • 주민등록등본 1부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증명서 1부
  •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동의서 1부

주민등록등본, 기초생활수급 또는 차상위계층 증명서는 3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인정됩니다.

발급방법

구분방문발급온라인 발급
주민등록등본자치구 주민센터’정부24‘ 사이트 (https://www.gov.kr/)
차상위계층 확인서자치구 주민센터‘복지로 사이트’ (https://url.kr/en1mha)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자치구 주민센터‘정부24‘ 사이트 (https://url.kr/u8wv7e)

유의사항

  • 신한카드 미보유자의 경우 대상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이름, 주소 이메일,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등 오기재시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유사사업 중복 참여자의 경우 지원이 불가함(국가평생교육바우처, 국민내일배움카드, 국가장학금, 영등포 평생교육바우처, 서초형평생교육바우처 수혜자)

교육경비 지원사업 대상선정

대상 전산추첨

해당 사업은 먼저 접수된 순으로 대상을 선정하는 방식이 아닌 전산 공개추첨으로 선정하므로 신청기한까지 지원하시면 됩니다.

전산 공개추첨은 8월 31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유튜브로 생중계를 한다고 하니 더욱 공정한 선정이 되겠습니다. 최종 대상자로 선정되면 9월1일부터 대상자에게 문자 등으로 안내가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서울시-직업교육-선정방식

경비지급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15일 이내에 보유하고 있는 신한카드로 포인트가 연동되어 사용이 가능하며 직업교육 경비로 사용하면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포인트는 12월 15일까지 사용을 하여야 하며 미사용 포인트의 경우 소멸됩니다.

교육경비 지원사업 문의처

▲서울시50플러스재단 도심권사업팀(☎02-460-5260),

▲서울시 평생교육과 중장년사업팀(☎02-2133-3975)

▲헬프데스크(☎1661-5516)

맺음말

서울시에서 주관하는 중장년 대상 직업교육비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에서 거주하고 계시는 중장년층분들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시어 본인의 역량개발에 많은 도움받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되움되는 글📢

24년 기준 중위소득별 정부지원 제도 및 기초수급 기준 정리

24년 기준 중위소득 확정(생계급여 등 최대 14% 인상)

직업훈련 생계비 초저리 대출 최대 1000만원까지(8월 재접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