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추석연휴 병원, 약국 및 고속도로 이용

2023년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올해 추석 연휴가 4일에서 6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임시공휴일이 지정되면서 긴 연휴기간동안 은행업무나 병원, 약국 등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제약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긴 추석 연휴기간 동안 병의원 및 약국, 은행, 고속도로 통행료 이용 등에 대해서 기본 생활 상식들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3_추석연휴_임시공휴일_확정_썸네일

임시공휴일은 모두 쉬는 날일까?

임시공휴일은 나라에서 중요한 행사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국무회의를 통해 대통령이 최종 재가를 하는 방식으로 결정이 됩니다.  임시공휴일로 지정이 되면 관공서는 의무적으로 쉬게 되지만 자영업자 등 영업장에서는 곤란한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2022년 1월부로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의무적으로 유급휴가로 쉬어야 하며, 5인 미만 사업장은 법정공휴일로 적용 받지 않으므로 사업주에 따라 영업유무가 달라지게 됩니다.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9월 28일(목) 00시부터 10월 1일 23시29분까지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에 한하여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28일부터 4일간만 면제가 되며 임시 공휴일인 10월 2일부터 개천절인 10월3일 2일간은 법적으로 추석연휴로 보지 않아 통행료 감면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혜택으로 통행료 면제기간 동안 지자체 및 공공기관 주차장도 무료로 개방이 되므로 번화가 등에 위치한 곳에 방문 시 활용하시면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통행료 면제기간

통행료 면제 기간통행료 부과 기간
9월 28(목) ~ 10월 1일(일)10월2일(월)~10월3일(화)

통행료 면제받는 방법

하이패스 차량의 경우 평소와 같이 통과하시면 통행료가 자동으로 면제처리되며, 통행권 발급차량의 경우 일반 차로에서 통행권을 뽑아 출구 요금소에 내면 통행료 지불없이 바로 통과가 가능합니다.

공휴일 운영하는 병원 찾는 방법

추석연휴에 과식으로 인한 배탈, 또는 긴급하게 진료가 필요한 경우 근처 병의원이 운영을 하는지 확인을 하고 방문을 해야 헛걸음을 하지 않는데요!

이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중앙응급의료센터입니다. 여기서는 병원, 약국 조회 및 여러 유익한 의료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 평소에도 알아두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 접속경로 : 중앙응급의료센터 접속 > e-gen > 병원 > 일반

공휴일-병원-여는곳-검색하는-방법

서울의 경우 공휴일에 진료를 보는 병원이 1000군데가 넘게 운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휴일 운영하는 약국 찾는 방법

약국은 위의 사이트 말고 휴일지킴이약국 검색 사이트가 별도로 있습니다. 대한약사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며 날짜별 운영하는 약국 리스트를 손쉽게 볼 수 있어 자주 이용할 것 같습니다. 

  • 접속경로 : 사이트 접속 > 지도검색 > 지역선택 > 날짜선택 > 검색

공휴일-약국-여는곳-검색하는-방법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받는 방법과 추석연휴와 같이 공휴일이 긴 경우 아플 때 병원과 약국에 방문하기 전 문을 열었는지 확인하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추석연휴가 긴 만큼 지친 몸 회복하시어 활기찬 생활 이어 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교통비 최대 30% 할인받는 알뜰교통카드 혜택

2023년 소득 구분없이 부모급여 최대 월 70만원 혜택 받으세요